728x90
반응형

최근에 블랙샤크2를 팔려고 했다가..(mq1이후로 쓸만해져서) 중고거래 플랫폼들에 연락처가 공개되면 피곤해질 것 같아서 연락처를 안적어놨더니 누가 신고했는지(예전엔 이런경우가 없었는데..) 정지를 당했더라구요?

그냥 중고거래 플랫폼들 다 탈퇴했고, 쓰는 데까지 블샤2를 쓸까 고민중입니다.

장기임대 해드린 분은 U+를 쓰셔서 아무래도 블샤2에 손이 안간다고 하셔서... 결국 제가 서브로 쓰고있습니다.

일단 잡소리는 여기까지 하고 블랙샤크 펌웨어 구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블랙샤크2에는 네 종류의 펌웨어가 있습니다.

 

1. 한국 정식 발매기기에 탑재된 안드로이드 파이 펌웨어(OS00 sub region)

 

2. 한국, 중국, 일부 북미, 유럽 국가들을 제외한 아시아 지역에서 판매되는 기기에 탑재된 글로벌 펌웨어(OS00)

 

3. 일부 북미, 유럽 국가들에 판매되는 기기에 탑재된 EEA 펌웨어(OS01)

 

4. 중국에서 판매되는 기기에 탑재된 중국 펌웨어(CN00)

 

 

이 중 한국 기기와 글로벌 펌웨어 기기의 빌드가 OS00으로 동일합니다. 한국 정식 발매 기기의 경우 글로벌 펌웨어 보다 mp4업데이트를 한번 더 받은 후 글로벌 펌웨어로의 업데이트가 불가능해지다가 mp6펌웨어에서 다시 글로벌 펌웨어와 같아졌습니다.

한국 정식 발매 기기의 경우 업데이트 서버가 중국에 있다고 비공식적으로 확인되었고, 글로벌 펌웨어와 EEA펌웨어는 말레이시아에 업데이트 서버가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한국판 블랙샤크2가 글로벌판의 업데이트를 받지 못하는 이유는 물리적으로 업데이트 서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업데이트 서버를 불러오는 코드가 메인보드에 심어져 있기 때문에 루팅을 하지 않고서는 이를 수정할 수 없습니다.

이는 글로벌판 펌웨어로 업데이트를 해도 변경할 수 없는 부분이라 정식수입사인 파워보이스에서도 해결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mp4? mp6? 이 네이밍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이 있으실 것입니다. 간단히 mp4 펌웨어 네이밍으로 설명을 드리면, m은... 여러 뜻이 있겠는데 확실히 이것이다! 란 뜻을 모르겠고, p는 안드로이드 파이(pie), 4는 5번째를 뜻합니다.

(숫자를 0부터 시작합니다. - 코딩하시는 분들이라면 아시는.. 읍읍)

같은 규칙으로 mp6는 안드로이드 파이 7번째 펌웨어가 되겠군요.

그럼 mq0은 무엇인가? 하면

q(안드로이드 q), 0은 첫번째를 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mp6은 안드로이드 파이(9)펌웨어라고 바로 알아챌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글로벌 펌웨어, 중국 펌웨어, EEA 펌웨어는 현재 안드로이드 q펌웨어가 최신이지만

한국의 경우 안드로이드 파이 펌웨어로 지원이 끝났습니다. 

 

하지만 제가 위에서 mp6부터는 글로벌 펌웨어와 같아졌다고 말씀드렸죠? 때문에 한국판 최신 펌웨어인 mp6에서 안드로이드 q 버전인 mq0으로 업데이트는 가능합니다.

 

다만, 한국판 업데이트 서버에는 mq0, mq1파일이 없으므로 mp6펌웨어를 최신으로 인식하게 되며, 자동 업데이트가 불가능 해진 것이 현재 한국판 블랙샤크2가 처한 현실입니다.

 

때문에 제가 블로그에서 안드로이드 파이 펌웨어를 공유 해드리고 있고, 이를 통해 업데이트를 하시면 됩니다. 대신 안드로이드 버전이 달라졌기 때문에(윈도우7에서 윈도우10으로 업데이트 한 격) 자잘한 버그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서 공장초기화(포멧)를 추천드리는 것입니다.

 

업데이트 파일은 임의로 수정한 펌웨어가 아닌, 공식적으로 블랙샤크2 본사에서 배포하는 펌웨어이기 때문에 사실 AS규정상 제품 분해 흔적이 없거나 사용자 과실이 아닌 경우 이 펌웨어를 올렸다고 AS거부를 하면 안 되긴 합니다만, 설정값이 국내판과 같지 않을 수 있어, 만약 값이 다르다면 상이한 값으로 인해 제품이 고장날 수 있기 때문에 처음 배포시 AS가 거부될 수 있다고 공지를 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배포하는 펌웨어 중 '공장 펌웨어'와 '업데이트(증분) 펌웨어'가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공장 펌웨어, 영어로는 factory firmware라고 하는데 이것은 핸드폰을 처음 출고할 때 설치하는 펌웨어로, 핸드폰이 OS를 구동할 수 있도록 모든 준비를 마친 펌웨어 입니다. 다시 말하면, 업데이트 시 인증 값만 통과 된다면 현재 쓰고 있는 펌웨어가 무엇인지는 상관 없이 공장 펌웨어로 덮어 씌울 수 있고, 이를 통해 다른 펌웨어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제가 '인증 값만 통과 된다면'이라는 단서를 달았는데 안드로이드 파이에서는 중국 펌웨어로 스위칭이 안됐으나 안드로이드 q를 올린 뒤에 중국판 안드로이드 파이 펌웨어를 플래싱 해봤는데 됩니다. wga0개발자가 "joyui11올라와서 업데이터가 인증값을 읽지 않고 무분별하게 펌웨어를 플래싱 할 수 있게 됐다 버그 인 것 같다"고 문제제기를 한번 했었는데, 이를 통해 글로벌판 <-> 중국판 간의 상호 전환도 일어날 수 있게 됐습니다.

 

업데이트 펌웨어(증분 펌웨어)는 변경 값만 저장된 펌웨어 입니다. 특징은 공장펌웨어에 비해 파일 크기가 작고(보통 MB단위), 인증값이 정확하고 타겟이 맞아야만 업데이트가 됩니다.

 

보통 업데이트가 막히는 부분은 이 업데이트 펌웨어의 타겟값이 다르거나 파일 이름을 update.zip으로 바꾸지 않고 ota폴더에 넣은 경우 발생합니다.

 

제가 업데이트 순서를 mp3 -> mp3업데이트 -> mp4 -> mp5 -> mp6으로 적어 놓은 이유는 각 화살표 이전의 펌웨어가 업데이트 타겟이 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이런 업데이트 올리는 방법 대로 올리셔야합니다.

 

또한, OS00과 OS01은 다른 펌웨어입니다.

글로벌 판 펌웨어에 EEA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게 되면 타겟이 달라 업데이트가 안됩니다. 같은 빌드라도 OS01이라는 값이 OS00과 일치하지 않아서 업데이트가 안되는 것입니다.

 

일단 여기까지 펌웨어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이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